지난 글에서 도메인을 구입 및 등록하였다.
여러분이 만든 웹사이트와 도메인을 이제 연결해보자.

AWS 라이트세일 홈

AWS 라이트세일 홈화면으로 들어가서 ‘네트워킹’을 눌러주자.

네트워킹 – DNS영역 생성

‘네트워킹’ 세부화면으로 들어왔다면, ‘DNS 영역 생성’ 버튼을 눌러 DNS 영역을 만들어주자.
(DNS란? : https://www.hostwinds.kr/tutorials/what-is-dns)

도메인 입력 / DNS영역 생성

그리고 이제 저번 시간에 등록한 나만의 도메인을 입력하고 ‘DNS 영역 생성’ 버튼을 누르자.

DNS 레코드 추가

레코드 추가

여러분의 도메인을 이름으로 한 DNS 영역이 만들어졌다. 이제 여러분의 도메인과 웹사이트 IP를 연결해서, 저 도메인을 입력했을때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하자.
DNS 레코드를 추가하여 askworld.net 혹은 www.askworld.net을 여러분 웹사이트 IP와 연결해보자.
(참고로, askworld.net이란 도메인은 필자가 실제로 구입하지도, 등록하지도 않은 가상의 도메인이다. 이 도메인을 주소창에 입력해봐도 어떤 웹사이트도 나오지 않을 것이다.)

도메인 연결

하위 도메인으로 ‘@’를 입력해주고, IP주소는 여러분의 웹사이트의 고정IP로 연결해준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 초록색 체크표시를 눌러주어 DNS레코드를 추가해준다. 다음 하위 도메인으로 ‘www’를 입력해주고 IP주소도 이전 과정과 동일하게 하여 DNS레코드를 총 2개 추가해주어야 한다.

레코드 추가 완료

DNS레코드 두 개를 추가하면 다음과 같이 성공적으로 여러분의 도메인과 웹사이트가 연결되었음을 알 수 있다.

DNS 영역 생성 완료

AWS 라이트세일 홈화면으로 돌아와 ‘네트워킹’ 탭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DNS영역이 생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네임서버 수정

아직 여러분의 웹사이트와 도메인이 완전히 연결되지 않았다. 저번 시간에 도메인을 등록할 때 사용한 Route53으로 이동하여 도메인의 네임서버(이름서버)를 여러분의 DNS영역에 있는 이름서버로 바꿔주어야 한다.

Route53에서 네임서버 수정

Route53 홈화면 대시보드

로그인이 된 상태에서 Route53의 홈화면을 보면 위와 같이 대시보드가 있을 것이다. ‘도메인 등록'(Domain registration)을 눌러주어 등록한 도메인 목록으로 이동하자.

도메인 세부내용 확인

등록된 도메인 목록에서 저번에 만들었던 도메인을 클릭해서 세부내용을 들여다보자.

도메인 세부내용 – 네임서버 수정

위와 같이 여러분의 도메인 세부내용이 나타날 것이다. 맨 우측을 보면 ‘Name servers’라는 항목이 있을 것이다. 여기가 바로 여러분이 수정해야 하는 네임서버(이름서버)인 것이다. ‘Add or edit name servers’를 클릭하여 네임서버를 수정해주자.

네임서버 수정

기존의 네임서버를 지우고 DNS영역의 네임서버로 입력한 후 ‘Update’ 해준다.

웹사이트와 도메인 연결 확인

이제 여러분의 도메인과 웹사이트가 서로 연결이 되었다. 다만, 위 사진처럼 도메인을 입력했을때 웹사이트가 나오는 모습을 보기 위해선 인내심이 필요하다. 실제로 원활히 작동하는데 필자는 대략 2일 걸린 것 같다. 각 통신사별 회선에 도메인과 웹사이트가 연결되었음을 알려주는 일종의 규칙(?)이 적용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 같다. 필자의 경험에 따르면 KT 인터넷 회선에서는 위 사이트가 접속이 안되지만, KT LTE회선에서는 접속되는 경우가 있었다. 결론을 말하자면, 도메인 연결은 시간이 해결해준다.
아직 그 문제의 원인을 공부중이지만, 여러분도 이런 문제를 겪을 수 있음을 인지하기 바란다.

포기하지 말자

웹사이트를 만들면서 가장 답답하고 포기하고 싶었던 부분이 바로 오늘 알려준 파트이다.
웹사이트 접속이 안되어 ping 테스트를 해보기도 하고, 지인에게 연락하여 조언을 구하기도 하였다. 그렇게 극복을 하였고, 그때 만든 웹사이트에 이렇게 즐겁게 글을 쓰고 있다.
여러분도 웹사이트를 만들면서 짜증나고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는 과정에서 보람을 느끼며 단순히 웹사이트 제작이 아니라 여러분 자기 자신이 성장하고 있음을 느낄 것이다.
그러니까 화이팅.

[참고한 사이트]
1. 아마존 Route53 도메인 네임서버 등록 : https://eazymanual.com/route53-domain-name-servers/
2. 아마존 라이트세일에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연결 :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아마존-라이트세일에-워드프레스-설치하기/
3. 특정 와이파이에서 특정 사이트 접속 안될때 :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ppgandi&logNo=222240347284&categoryNo=15&parentCategoryNo=0
4. 라이트세일에서 만든 사이트는 핑테스트 안되는 이유 : https://xetown.com/questions/1297018

수정해야 되는 내용이 있거나 추가 정보가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면 감사합니다.

4 글이 마음에 드시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당신도 저도 행복해져요!

“블로그 제작 3편 : 도메인 연결”의 1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